Magazine > Cover Story
공연예술 애호도 설문조사
독자가 변화하고 있다
글 월간객석 3/1/2014 |   지면 발행 ( 2014년 3월호 - 전체 보기 )



창간 20주년을 기념해 특별 설문조사를 진행한 ‘객석’은 10년이 지난
지금, 같은 질문을 독자들에게 다시 던졌다


지난 1월 29일부터 2월 15일까지 독자 엽서와 SNS를 통해 ‘객석’ 창간 30주년 기념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질문은 2004년 창간 20주년 기념 설문조사와 동일하게 구성되었다. 이번 설문조사에서는 총 243명의 독자들이 참여해 지난 10년간 공연예술 향유에 관한 선호도와 경향이 어떻게 변화했는지 알 수 있었다.
참여 연령층은 20대와 30대가 합쳐서 78퍼센트에 다다를 만큼 절대 다수를 차지했다. 한편 남성은 47퍼센트, 여성은 53퍼센트로, 여성의 참여도가 근소하게 앞섰다. 눈에 띄는 결과 중 하나는 음악을 접하는 방식으로 공연장을 가장 선호한다는 점인데, 2004년 설문에서는 61퍼센트의 독자가 음반을 선택해 확연한 대조를 이루었다. 또한 디지털 음원을 휴대기기로 즐기는 추세임에도 불구하고, ‘객석’의 독자들은 CD·DVD·블루레이와 같은 디스크 형식의 피지컬(68%)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관심 있는 장르는 역시나 클래식 음악(82%)이 압도적으로 높았으며, 그 뒤로 뮤지컬·무용·연극·국악 순이었다. 앞으로 더 많이 다뤘으면 하는 장르로는 뮤지컬(29%)과 무용(19%)이 상위권을 차지했다. 가장 흥미로운 기사로는 ‘인물 인터뷰’(48%)에 이어 ‘공연 프리뷰’(21%) ‘공연 리뷰’(18%)가 꼽혔다.
마지막으로 ‘객석’에 바라는 점을 적어달라는 문항에는 무려 148명의 독자들이 애정 어린 조언을 가득 채워 보내왔다. ‘좀더 심도 있는 기사를 원한다’는 이야기만큼 ‘더 많은 사람들이 클래식 음악을 이해할 수 있도록 쉽게 써달라’는 의견도 많았다. 또한 ‘클래식 음악의 비중을 높여달라’는 의견과 ‘다른 장르를 더 많이 다뤄달라’는 의견이 첨예하게 대립했다. 개편된 디자인이 좋다는 의견, 좀더 직설적인 비판을 하는 기사 혹은 리뷰가 실렸으면 좋겠다는 의견 등 여러 구체적인 조언을 보내왔다.



정리 김태희 인턴 기자(thkim@gaeksuk.com)


copyright ©월간객석/Auditoriu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쇄하기   트윗터 페이스북
이전 페이지 분류: Cover Story 2014년 3월호
[ 특집 ]   ‘객석’이 함께한 대한민국 공연예술사 30년
 
창간 30주년을 축하합니다
  2014-03-01
 창간 30주년을 축하합니다예술가와 공연행정가 등 ‘객석’을 사랑하는 많은 분들이세계 각지에서...
 
‘객석’이 함께한 대한민국 공연예술사 30년 1984
  세계가 주목하는 연주자의 하루 2014-03-01
 1984세계가 주목하는 연주자의 하루1984년 3월 창간호 표지 인물은 플루티스트 알랭 마리옹이었다. 바로 다...
 
‘객석’이 함께한 대한민국 공연예술사 30년 1985
  아도니스의 30년 세월 2014-03-01
 1985아도니스의 30년 세월1983년 바이올리니스트 강동석은 국제 무대에서의 업적을 인정받아 오랜 병역 문제...
 
‘객석’이 함께한 대한민국 공연예술사 30년 1986
  음악가에겐 그리 긴 세월이 아니다 2014-03-01
 1986음악가에겐 그리 긴 세월이 아니다백건우는 우리시대 진지하고 진솔한 음악가의 표상이다. 백건우가 바...
 
‘객석’이 함께한 대한민국 공연예술사 30년 1987
  발레 르네상스를 예견한 두 젊음 2014-03-01
 1987발레 르네상스를 예견한 두 젊음이제는 각각 유니버설발레단과 국립발레단 단장을 맡게 된 문훈숙과 강...
 
‘객석’이 함께한 대한민국 공연예술사 30년 1988
  88서울올림픽으로 폭발한 문화 욕구 2014-03-01
 198888서울올림픽으로 폭발한 문화 욕구88서울올림픽문화예술축전을 통해 국내 무대에 오른 해외 예술단체들...
 
‘객석’이 함께한 대한민국 공연예술사 30년 1989
  창작한다, 고로 존재한다 2014-03-01
 1989창작한다, 고로 존재한다25년 전이나 지금이나 황병기가 강조하는 것은 ‘창작’이다. 창작하...
 
‘객석’이 함께한 대한민국 공연예술사 30년 1990
  서울 3대 예술제를 진단하다 2014-03-01
 1990서울 3대 예술제를 진단하다‘객석’은 1990년에 열린 서울국제음악제·서울연극제&mi...
 
‘객석’이 함께한 대한민국 공연예술사 30년 1991
  서구문화의 유입,국악계에 요구된 더욱 강력한 신념 2014-03-01
 1991서구문화의 유입,국악계에 요구된 더욱 강력한 신념88올림픽 이후 서구문화는 위태로울 만큼 빠르게 유...
 
‘객석’이 함께한 대한민국 공연예술사 30년 1992
  새 지휘자 맞이한 KBS향과 서울시향 2014-03-01
 1992새 지휘자 맞이한 KBS향과 서울시향1992년 12월, ‘객석’은 공연예술계를 총결산하며 한 해...
 
‘객석’이 함께한 대한민국 공연예술사 30년 1993
  세계 오페라의 오늘을 알려준 목소리 2014-03-01
 1993세계 오페라의 오늘을 알려준 목소리1990년대 초, 조수미·홍혜경·신영옥 트로이카 덕에 ...
 
‘객석’이 함께한 대한민국 공연예술사 30년 1994
  바스티유의 정명훈, 6년간의 기록 2014-03-01
 1994바스티유의 정명훈, 6년간의 기록1994년 정명훈의 바스티유 오페라 음악감독직 사임은 1989년 그의 취임...
 
‘객석’이 함께한 대한민국 공연예술사 30년 1995
  상처 입은 용, 윤이상 타계 2014-03-01
 1995상처 입은 용, 윤이상 타계1995년 11월 3일, 작곡가 윤이상은 결국 고국 땅을 밟지 못 하고 타지에서 7...
 
‘객석’이 함께한 대한민국 공연예술사 30년 1996
  국립국악원 예악당 개관 2014-03-01
 1996국립국악원 예악당 개관국악계의 양적 팽창이 두드러지던 시기, 8년의 기다림 끝에 완공된 국립국악원 ...
 
‘객석’이 함께한 대한민국 공연예술사 30년 1997
  우리가 사랑한 뮤즈의 인생 2014-03-01
 1997우리가 사랑한 뮤즈의 인생‘객석’이 사랑한 바이올리니스트 무터는 해외 연주자로는 드물게...
 
‘객석’이 함께한 대한민국 공연예술사 30년 1998
  그녀는 CD 스타! 2014-03-01
 1998그녀는 CD 스타!1990년 열 살 나이에 한국 무대에 데뷔한 사라 장. 까치발을 세우고 지휘자와 눈을 맞추...
 
‘객석’이 함께한 대한민국 공연예술사 30년 1999
  ‘독립 경영’에 나선 극장과 둥지를 떠난 국립단체들 2014-03-01
 1999‘독립 경영’에 나선 극장과 둥지를 떠난 국립단체들1999년의 뜨거운 감자는 민간 독립법인...
 
‘객석’이 함께한 대한민국 공연예술사 30년 2000
  윤이상, 그를 위한 축제의 역사 2014-03-01
 2000윤이상, 그를 위한 축제의 역사1994년 직접 윤이상음악제를 개최한 ‘객석’은 통영국제음악...
 
‘객석’이 함께한 대한민국 공연예술사 30년 2001
  스리 테너, 드디어 한국을 찾다! 2014-03-01
 2001스리 테너, 드디어 한국을 찾다!2001년 스리 테너 내한 콘서트 유치는 문화 외교의 작은 승리나 다름없...
 
‘객석’이 함께한 대한민국 공연예술사 30년 2002
  자율과 다양성의 시대 2014-03-01
 2002자율과 다양성의 시대양성원은 콩쿠르라는 경쟁 체제를 벗어나 환경과 속도를 스스로 조절하며 음악가로...
 
‘객석’이 함께한 대한민국 공연예술사 30년 2003
  부천필의 말러 대장정 2014-03-01
 2003부천필의 말러 대장정1999년 부천필은 말러 교향곡 사이클을 시작했다.세기말 한국은 말러 열풍에 휩싸...
 
‘객석’이 함께한 대한민국 공연예술사 30년 2004
  새 시대의 등장 2014-03-01
 2004새 시대의 등장‘한예종 음악원 출신’ ‘유수 국제 콩쿠르 수상’. 이제는 익숙해...
 
‘객석’이 함께한 대한민국 공연예술사 30년 2005
  우리 시대의 메세나, 박성용 2014-03-01
 2005우리 시대의 메세나, 박성용이 땅의 ‘젊은 연주가’와 ‘메세나’를 심고 가꿔온...
 
‘객석’이 함께한 대한민국 공연예술사 30년 2006
  영원한 별이 된 백남준과 차범석 2014-03-01
 2006영원한 별이 된 백남준과 차범석자신만의 영역을 끊임없이 개척해온 예술가들이 잇달아 우리 곁을 떠났...
 
‘객석’이 함께한 대한민국 공연예술사 30년 2007
  처절한 탄생의 기록 2014-03-01
 2007처절한 탄생의 기록바이에른 슈타츠오퍼에서 오페라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를 초연한 200...
 
‘객석’이 함께한 대한민국 공연예술사 30년 2008
  국립오페라단의 빛과 그림자 2014-03-01
 2008국립오페라단의 빛과 그림자2008년 국립오페라단을 둘러싼 예술감독 사임과 임명, 국립오페라합창단 해...
 
‘객석’이 함께한 대한민국 공연예술사 30년 2009
  우리 베이스의 존재감 2014-03-01
 2009우리 베이스의 존재감연광철이 ‘객석’의 표지에 등장한 2009년, 그는 서울대 음대 교수로 ...
 
‘객석’이 함께한 대한민국 공연예술사 30년 2010
  예르비 전성시대 2014-03-01
 2010예르비 전성시대프랑크푸르트 방송교향악단을 이끌고 첫 내한 공연을 가진 2010년, ‘객석’...
 
‘객석’이 함께한 대한민국 공연예술사 30년 2011
  전국에 불어닥친 말러 열풍 2014-03-01
 2011전국에 불어닥친 말러 열풍2010년 말러 탄생 150주년, 2011년 말러 서거 100주년. 해를 이은 겹경사는 ...
 
‘객석’이 함께한 대한민국 공연예술사 30년 2012
  서른을 앞두던 그때, 우리 2014-03-01
 2012서른을 앞두던 그때, 우리임동혁은 그 인기와 유명세에 비해 상대적으로 늦게 ‘객석’의 표...
 
‘객석’이 함께한 대한민국 공연예술사 30년 2013
  우리 것의 가능성 2014-03-01
 2013우리 것의 가능성국립창극단 ‘메디아’와 국립오페라단 ‘처용’이 초여름의 무대...
 
‘객석’의 두 관찰자
  월간객석 창간 30주년 인터뷰 2014-03-01
 창간 당시부터 ‘객석’과 밀접한 관계를 맺어온 평론가, 박용구와 이상만을 만났다. 창간 준비과...
 
공연예술 애호도 설문조사
  독자가 변화하고 있다 2014-03-01
 창간 20주년을 기념해 특별 설문조사를 진행한 ‘객석’은 10년이 지난지금, 같은 질문을 독자들...
[Cover Story 분류 내의 이전기사]
(2014-03-01)  창간 30주년을 축하합니다
(2014-03-01)  ‘객석’이 함께한 대한민국 공연예술사 30년 1984
(2014-03-01)  ‘객석’이 함께한 대한민국 공연예술사 30년 1985
(2014-03-01)  ‘객석’이 함께한 대한민국 공연예술사 30년 1986
(2014-03-01)  ‘객석’이 함께한 대한민국 공연예술사 30년 1987
Volume 선택:
2017년 9월호
분류내 최근 많이 본 기사
‘차세대 이끌 젊은 예술가’ 선정 10년-…
‘차세대 이끌 젊은 예술가’ 선정 10년-…
손열음과 클라라 주미 강
뮤지컬배우 조승우
‘차세대 이끌 젊은 예술가’ 선정 10년
피아니스트 조성진, 쇼팽 콩쿠르 한국인 …
소프라노 캐슬린 김
리카르도 무티의 이탈리아 오페라 명연주…
임헌정 코리안심포니 예술감독
연극배우 김소희

(주)객석컴퍼니    서울특별시 종로구 인사동7길 12   백상빌딩12층 '월간객석'   |   T. 02)3672-3002   (구독문의: 02)747-2115)   F. 02)747-2116
대표 : 김기태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김기태   |   사업자등록번호:101-86-84423   |   통신판매업신고 제01-2602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