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gazine > Record & DVD
네트렙코 흐보로스톱스키의 모스크바 붉은 광장 콘서트 실황
백야 속에 빛난 러시안의 진수
글 유혁준(음악 칼럼니스트) 1/1/2014 |   지면 발행 ( 2014년 1월호 - 전체 보기 )




▲ 안나 네트렙코(소프라노)/ 드미트리 흐보로스톱스키(바리톤)/ 콘스탄틴 오르벨리얀(지휘)/ 러시아 국립교향악단/ 아카데믹 그랜드 합창단 DG 0734548 (16:9/PCM Stereo, DTS 5.1/101분) ★★★★☆

모스크바 관광의 첫 순서로 꼽히는 붉은 광장은 15세기 전부터 노천시장으로 만들어진, 러시아 격동의 역사를 고스란히 지켜본 산증인이다. 695미터에 달하는 광장의 북쪽 끝에는 양파 모양의 둥근 지붕이 인상적인 성 바실리 성당이 자리하고 있다. 러시아어로 크렘린은 성벽을 뜻한다. 붉은 광장 서편으로 삼각형 모양으로 둘러싼 크렘린은 대통령 집무실이 위치한 러시아의 심장부이기도 하다.

2013년 6월 19일 저녁 붉은 광장에서는 전 세계로 생중계된 기념비적인 공연이 열렸다. 러시아가 자랑하는 톱클래스의 두 성악가, 안나 네트렙코와 드미트리 흐보로스톱스키의 갈라 콘서트가 그것이다. 2003년 6월 모스크바와 라이벌 도시인 상트페테르부르크 창건 300주년을 맞아 에르미타주 박물관 뒤편 궁전광장에서 게르기예프 지휘의 환상적인 야외 콘서트를 본 적이 있다. 우연의 일치일까. 꼭 10년 만에 모스크바에서도 비슷한 모양새로 자존심을 세우는 격이었다.

이 공연에 연주된 차이콥스키의 ‘예브게니 오네긴’ 가운데 유명한 폴로네즈를 배경으로 모스크바 중심부를 비춘다. 과도하게 늘어난 빛의 앙금, 백야의 영향을 받아 해가 여전히 중천에 떠 있는 모스크바의 눈부신 정경이 음악보다 먼저 눈을 사로잡는다. 카메라는 크렘린 궁 안으로 들어와 우스펜스키 사원을 비롯한 성당 광장을 지나 붉은 광장에 멈춘다. 구소련 시절 예브게니 스베틀라노프가 이끌었던 소비에트 국립교향악단으로 더 잘 알려진 러시아 국립교향악단은 아예 ‘스베틀라노프 오케스트라’라는 애칭으로 더 유명하다. 거칠고 호방하기 그지없는 현과 원색적인 금관이 압권인 이 악단이 먼저 베르디의 ‘운명의 힘’ 서곡으로 우렁찬 팡파르를 울린다.


2005년 잘츠부르크 페스티벌에서 비올레타로 열연했던 날씬한 네트렙코는 이제 잊어야 한다. 결혼과 출산으로 체중이 불어난 네트렙코의 가장 최근 모습을 여기서 만날 수 있다. ‘시칠리아섬의 저녁기도’ 중 ‘사랑하는 친구들이여’를 부르기 위해 등장한 네트렙코의 우람한 외모에 먼저 놀란다. 하지만 음색은 더 두터워지고 감정 표현 또한 능수능란해졌음을 곧바로 알 수 있다. 반짝이는 은발을 나부끼며 나온 흐보로스톱스키는 왜 현재 정상의 자리를 고수하고 있는지를 보여준다. ‘돈 카를로’ 중 ‘나는 죽지만 행복하오’는 절절한 절창이다.

모스크바에는 유독 까마귀가 많다. 흐보로스톱스키가 ‘일 트로바토레’의 레치타티보 “아무도 없군. 성가소리도 들리지 않네”를 나지막하게 부르기 시작할 때 까마귀 울음소리는 음악과 꽤나 잘 어울린다. 이때 크렘린의 20개 탑 가운데 으뜸인 스파스카야 탑의 시계는 오후 8시 35분을 가리킨다. 해는 여전이 떠 있다. ‘히브리 노예들의 합창’을 부르는 아카데믹 그랜드 합창단은 비브라토를 마음껏 구사하는 러시아 합창의 진수에 다름 아니다. 차이콥스키의 ‘예브게니 오네긴’은 러시아 성악가와 오케스트라·합창단이기에 당연히 오리지널로 감상할 수 있다. 이윽고 해기 진 뒤에 펼쳐지는 앙코르 세 곡은 그야말로 축제의 현장이다. 헝가리 작곡가 칼만의 ‘차르다슈의 여제’를 부를 때 손뼉 치며 온몸으로 춤추는 집시 공주 네트렙코에 객석은 열광한다. 음악 영상물로는 유일하게 붉은 광장을 볼 수 있을 뿐 아니라 내용물 또한 최상급이어서 눈과 귀가 모두 즐겁다.

글 유혁준(음악 칼럼니스트)


copyright ©월간객석/Auditoriu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쇄하기   트윗터 페이스북
태그 :  
이전 페이지 분류: Record & DVD 2014년 1월호
[Record & DVD 분류 내의 이전기사]
(2014-01-01)  세 아들의 아버지, 정명훈의 이야기
Volume 선택:
2017년 9월호
분류내 최근 많이 본 기사
한누 린투와 사이먼 래틀의 시벨리우스 교…
카를로 마리아 줄리니 탄생 100주년 기념…
탈리흐 현악 4중주단 50주년 기념 음반
조르당·부르고스의 베토벤 교향곡 DVD
벨저 뫼스트/클리블랜드 오케스트라의 브…
아마데우스 현악 4중주단 슈베르트 4중주…
플라시도 도밍고의 베르디 바리톤 아리아…
게르기예프/마린스키 오케스트라의 바그너…
윤디의 리스트 피아노 소나타 B단조
아르헤리치의 베르비에 페스티벌 2007 실…

(주)객석컴퍼니    서울특별시 종로구 인사동7길 12   백상빌딩12층 '월간객석'   |   T. 02)3672-3002   (구독문의: 02)747-2115)   F. 02)747-2116
대표 : 김기태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김기태   |   사업자등록번호:101-86-84423   |   통신판매업신고 제01-2602호